Trouble Shooting

[MySQL] mysql 재설치

  • -
728x90

어느날부터 갑자기 mysql의 비번이 틀렸다고 나오며 local mysql이 접속되지 않는 현상이 지속되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지시한대로 brew 를 통해 mysql 재설치, rm -rf를 통해 모든 mysql 관련파일 삭제, ps -ef | grep mysql 으로 mysql 관련 내용 확인 후 kill 하는 등 대부분의 방법이 다 먹히지 않는 상황이었다. --skip-grant-tables이나 init 명령어를 통한 cnf 파일 재설정에도 기존 root 비번을 입력하라는 메세지나 다른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이었다.

 

위는 시도했던 명령어들 일부이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되지 않아 아래의 절차로 진행하여 해결했다. 고생한것에 비해서는 간단하게 해결하였다.

 

먼저 지금까지 설치한 모든 Mysql 삽질들을 전부 삭제했다. 

 

이후 아래 mysql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노트북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받았다. (나는 workbench 관련 이슈가 없는 8.0.32 ARM DMG를 다운하였다.)

https://downloads.mysql.com/archives/community/

 

압축을 풀고 실행하여 절차에 맞게 다운하면, 비번을 재설정 하는 구간이 나온다. 비번을 입력하고 다운을 마친다.

이후 mysql 명령이 먹히지 않아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였다. 

brew install mysql-client

brew를 통해 다운하면 .zshrc에 path 를 저장하는 명령어를 알려준다. 이를 치면 path가 저장되면서 mysql 명령어 사용이 가능하다.

이 밑줄친 명령어를 친다.

보통 아래 두 명령어 중 하나일 것이다. 본인의 path에 맞게 입력한다.

echo 'export PATH="/usr/local/opt/mysql-client/bin:$PATH"' >> ~/.zshrc
echo 'export PATH="/opt/homebrew/opt/mysql-client/bin:$PATH"' >> ~/.zshrc

입력 후 적용한다.

source ~/.zshrc

접속 완료! 너무 힘든 시간이었다.

같은 오류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