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Play SW] 2021 소놀 활동 (1)

  • -
728x90

* 해당 글은 이전 벨로그에 작성한 글(링크) 을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1.  팀을 소개하는 사진..? (2021.07.07)

합격을 했지만 아직 남은게 있었다. 팀을 소개하는 사진이 필요했고, 당장 8일 자정까지 내야 하는 상황이라 각자 열심히 찾아보았다.

여러 방면으로 정하다가 그나마 자신이 있던 내가 한다고 이야기했고 밤늦게까지 고민하다가 맘에는 좀 안드지만 어떻게든 완성하기는 한 디자인을 낼 수 있었다.

2.  발대식 참여 (2021.07.10)

이후 네이버 측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 발대식에 참여하여 활동 주의사항이나 지원금 사용 방법들 중요한 내용을 안내받았다.

3.  컨설팅, 줌미팅, 최종 보고서 (최종 보고서 기준 2021.08.10)

어떤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할지 줌, 카톡등 여러 방면으로 상의를 했다. 그후 1차 계획서를 네이버 측 컨설팅을 통해 수정을 했다. 그 이후 다시 한번 줌 미팅을 하면서 지원서를 수정했고, 2차 컨설팅을 통해 또 다시 수정을 진행했다. 톡과 줌을 병행하면서 각자 찾아본 동기유발 영상과 활용할 논문자료를 업로드 했다.
다들 열심히 조사해주셨다.

 

아래는 내가 찾았던 논문들이 어떻게 활용되면 좋겠는지 적었던 내용 중 일부이다.

 

인공지능의 편향성의 사례가 5~6 페이지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었고, 38페이지에 나오는 추후 과제 부분에서 인공지능의 차별의 책임 논의를 위한 고찰로 40페이지 중간에 나오는 차별 논의 및 문제 제기의 초점을 어디에 맞출 것인가 라는 이야기를 꺼내며 아이들의 생각을 유도하는 등 인공지능의 책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 인공지능 통역논문의 경우 2~3페이지 서론에서 다루어지는 인공지능의 개념을 저희도 가볍게 다루고, 인공지능 현재 발전 과정을 보여주는 예시로 해당논문 8페이지부터 소개되고 잇는 실제 중국의 인공지능 번역 기술을 쉽게 풀어서 아이들에게 소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6페이지 후반~7페이지에 소개되는 실제 인공지능의 차별 사례를 인공지능의 편향성의 사례로 소개해주기 좋을 것 같으며,해당논문에서 다루는 큰 타이틀 중 하나를 아이들에게 알고리즘 차별의 사례로 소개해주기 좋아보입니다.(예측적 치안유지/국경관리 알고리즘의 위험 예측 등 함께 생각해보기 좋은 소재가 많음)

 

최종 활동 보고서는 이후 또 많은 회의를 거쳐서 결정되었다.

4. 학습지와 파트 분배 (2021.08.19)

각자 활동지와 ppt 테마를 정하고, 투표를 통해 확정했다. 또 수업진행을 위해 파트를 분담했다. 나는 1회차의 부분을 맡았다.

5. 첫 수업을 위한 회의와 소웨 굿즈 (2021.08.25)

소프트웨어야 놀자 측에 보내준 굿즈가 도착하고 활동 시작의 실감이 나기 시작했다...🔥🔥

이후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리허설, 및 엔트리 미리 만들어보기 등의 과정을 진행하고, 수업 날짜를 정했다.

이후 ppt를 함께 공개하고 학습지 관련해서 회의를 진행했다.

6. 활동지 마무리 & ppt 최종본(2021.09.04)

모두 각자 맡은 분량의 활동지를 완성하고, ppt 최종본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구글미트를 체험해보기 위해 이날은 구글미트로 회의를 진행했다.(구글미트의 장점이 있다고 해서 함께 알아보기도 했다.)

7. 대본 완성 (2021.09.06)

서로 소통의 부재로 대본완성 회의가 미뤄졌다. 함께 팀을 진행할때는 정말 소통이 중요한 것 같다.

8. 찐 최종 확인 및 예산안 짜고 선물 정하기 (2021.09.08)

각자 아이들에게 줄 선물(퀴즈 맞쳤을때 등)을 정하고 예산안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회의를 진행했다. 이후에도 학습지나 최종 선물 결정들을 위해 몇 번 더 회의를 열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