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팀을 잘 이끄는 정리 Tip

  • -
728x90

* 해당 글은 이전 벨로그에 작성한 글(링크) 을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좋은 그룹이란 무엇일까? 여러 기준이 있겠지만, 필자는 팀원 모두가 각자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다하고 싶어지는) 그룹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두의 시너지를 잘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역할 분배와 서로간의 끊임없는 피드백이 정말 중요한 절차이다. 많은 스터디를 통해 다양한 그룹을 보았고, 잘 된(기준이 애매하지만, 각자가 원하는 성취를 낸)그룹도, 잘 안된 그룹도 있었던것 같다.

이러한 대외활동과 같은 팀 프로젝트(코딩 팀프로젝트 X)를 위한 팁으로 드라이브, 노션 관리 요령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드라이브, 왜 필요할까?

필자는 SE회사에서 서류관련 알바를 하면서 잘 관리된 드라이브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이후에는 자료를 보관하고 모아야 하는 경우 무조건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카톡으로는 안 되는 이유

사진이나 파일 등을 편하게 카톡으로 주고받으면 안 되는 걸까? 물론 카톡은 좋은 수단일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카톡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한 모든 종류의 파일을 단 한달만 보관해준다. 한달은 정말로 짧은 시간이다. 절대 그 안에 모든 자료를 저장하지 못한다.(정확히는 안한다. 나중에는 모든 팀원에게 그 자료가 없기도 한다.) 그리고 두번째로, 자료가 섞여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원하는 자료를 찾기 위해 갤러리를 계속 내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드라이브를 관리하는 요령

자, 그래서 드라이브를 파면 끝인가?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자료 저장만큼 자료 정리도 중요하다. 정리되지 않은 창고에서 물건을 찾기 어려운 것처럼, 정리되지 않은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기는 정말 어렵다.

1. 인덱싱 방법

크게 1.2.3.4.(숫자 인덱싱) 혹은 ㄱ.ㄴ.ㄷ.ㄹ.(한글 인덱싱)의 방식으로 드라이브를 정리할 수 있다. 필자는 전자를 추천하지만 자료에 따라 후자가 알아보기 편할 수도 있다. 다만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을 것이다.

숫자 인덱싱에서는 중요도(자주 들어가는 폴더)에 따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중요도가 높을수록 낮은 숫자를 배정하자.

2. 이름 컨벤션 정하기

3924.png2987.png를 이름만 보고 무슨 자료인지 구분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드라이브에 들어가는 모든 자료도 마찬가지이다. 가능하면 팀원들과 컨벤션을 정하자.

예를 들어, 이름의 가장 앞에 자료의 포맷을 적고, 자료의 이름을 적는다. 띄어쓰기는 허용하지 않으며,밑줄(_)만을 사용한다. 와 같이 정할 수 있겠다. (이 경우, 자료는 영상_1차시_수업 과 같이 저장해야 한다.)

팀의 소통 수단 노션

필자는 지독한 노션 러버로 어떤 일을 시작하던 노션부터 파는 사람이다. 꼭 노션이 아니더라도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노션 러버의 노션 정리법

노션의 메인 페이지부터 알아보자. 메인 페이지에는 꼭 메인에서 봐야 할 중요한 정보를 표시해야 한다. 모두가 모이는 줌 링크나, 팀 일정이 담긴 스케쥴러 등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또 페이지들의 성격에 따라 분류.. 해야하지만, 사실 프로젝트 개발 노션이 아니면 페이지 분류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부분은 패스해도 될 것이다.

스케쥴러
다음으로 스케줄러 페이지이다. 스케쥴러 페이지에는 그 팀과 관련된 모든 일정을 적어두는 것이 좋다. 아이콘으로 종류를 분류하고(마감일일 경우,❗️ 회의일 경우, 💬 등) 대괄호([])를 이용하여 이를 글로 적는다(💬 [회의]) 대괄호로 다시 적는 이유는 ⏰와❗️처럼 모든 경우를 아이콘만으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스케줄러에는 마감일, 담당자, 상태(예정, 진행중, 완료 등)등의 속성을 적는 것이 좋다.

회의록
다음으로 회의록이다. 회의록은 말 그대로 회의했던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는 표로 정리하는 것이 좋은데, 날짜 는 기본으로, 그리고 필요시 불참자참고자료 등의 속성을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 외 더 많은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이는 필요시에 점차 추가하면서 만들면 될 것이다. 필자는 보통 멤버 정보 정리 페이지업무공유 페이지 등을 추가로 만든다.

노션의 다양한 템플릿

노션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은 생각보다 활용도가 좋다. 또,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하우가 담긴 노션 템플릿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들을 잘 활용하기만 해도 노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특정 블록(갤러리, 콜아웃 등)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다른 사람들의 노션을 보고 참고하거나, 템플릿을 다운받아 어떻게 사용했는지 찾아보는 것이 좋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 초기 세팅]  (0) 2023.03.02
[Dev] 매크로 도전기  (0) 2023.02.04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